온종합병원 건강검진서면센터 온종합병원



QRcode

HOME   망막질환  >    망막질환  >  망막정맥폐쇄


정맥이 막힌 부위에 따라 망막중심정맥폐쇄와 망막분지정맥폐쇄로 나누어집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는 전체 망막에 순환장애를 가져오며, 망막분지정맥폐쇄는 망막정맥의 한 가지가 폐쇄되어 그 부위에만 순환장애를 일으킵니다. 위치에 따라 황반부가 침범되면 심한 시력감소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주변부의 혈관이 폐쇄된 경우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도 있습니다.


  • 안저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망막표면의 불꽃모양 출혈, 혈관의 구부러짐, 망막의 부종이 관찰됩니다. 망막의 출혈이 어느 정도 흡수된 후 형광안저촬영을 시행하여 모세혈관 허혈정도를 파악하여 예후를 예측하고, 황반부종이나 신생혈관의 존재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레이저 치료를 시행할 범위의 결정이 가능합니다.
  • 질환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는 없습니다. 치료는 크게 황반부종과 신생혈관에 대한 치료로 나누어 집니다. 황반부종은 중심부 망막이 부어 시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시력이 심하게 떨어진 경우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에 대한 항체를 눈속에 주사하기도 합니다.

    신생혈관은 관찰되는 즉시 레이저치료로 신생혈관의 퇴행을 유도하여 유리체 출혈이나 신생혈관 녹내장 같은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합니다.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