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합병원 건강검진서면센터 온종합병원



QRcode

HOME   망막질환  >    망막장비  >  비쥬팩


  • 형광색소를 이용하여 망막 및 맥락막혈관을 조영하는 검사로, 망막혈관이상의 발견, 혈관폐쇄, 순환상태, 신생혈관 및 기능적 이상으로 인한 망막혈관 투과성 항진, 망막색소상피 이상의 발견, 맥락막혈관이상의 발견에 이용 됩니다. 상기소견을 바탕으로 안저질환의 진단 및 치료방침을 설정하거나 광응고 치료 여부의 결정과 치료효과 판정에도 활용됩니다.
  • ICG 안저촬영은 나이 관련 황반변성 등 맥락막신생혈관을 일으키는 질환에서의 신생혈관유무, 활성정도, 범위, 광응고나 광역학치료 등의 치료방침결정과 추적관찰 등에서 유용합니다. 또한 결절맥락막혈관병증, 망막혈관종성증식은 인도시아닌그린 형광안저혈관조영술 소견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동공을 확대한 다음 팔에 형광색소를 정맥주사 하고 연속적으로 여러 장의 안저사진을 촬영 합니다. 총 촬영시간은 약 30~40분이며 촬영 후 색소에 의해 피부가 몇 시간 동안 노랗게 되며, 소변이 2-3일 동안 노랗거나 빨갛게 나올 수 있습니다.
    가벼운 조영제의 부작용으로 주사 후 구역질, 구토,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민반응으로 피부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과민성 쇼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응급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임신, 이전에 형광색소에 과민반응을 보였던 경우, 다른 약물에 부작용을 보였던 경우는 검사 전에 상의가 필요합니다.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