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합병원 건강검진서면센터 온종합병원



QRcode

HOME   안질환  >  안구건조증



다만 건조한 환경에서 눈물이 흐른다면 이는 안구건조증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 눈물은 누소관, 누낭, 비루관을 통해서 코속으로 흘러가서 배출됩니다. 슬퍼서 눈물이 많이 날 때 콧물이 흐르는 이유는 눈물이 관을 통하여 콧속으로 흘러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런 눈물배출 경로 중 어느 한 부분이 좁아져서 막히게 되면 눈물이 빠져 나가지 못하고 고이게 되어 눈물흘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누비관폐쇄라고 합니다. 그러나 막힌 부위가 없는데도 눈물이 계속 흐른다면 눈물을 배출하는 펌프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기능적 누비관폐쇄라고 합니다. 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혀 생긴 눈물흘림 증상은 저절로 좋아지지는 않고, 대개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집니다. 배출되지 못하고 누낭에 고여 있는 눈물이 균에 감염되면 심한 누낭염을 일으켜 커진 누낭부위를 누르면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때는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 1) 누비관 부지법 : 일시적으로 막힌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2) 실리콘관 삽입술 : 약간 좁아져 있는 경우에 시행하면 효과적입니다.
    3) 내시경하 누낭비강문합술(본원에서 시행)
    기존의 누비관을 포기하고 새로운 눈물길을 뚫어주는 방법으로 피부 절개 없이 내시경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피부에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내시경으로 코속에서 누낭까지 뼈를 뚫어 실리콘관을 삽입하여 유치합니다. 수개월이 경과한 후 새로운 누비관이 형성되면 실리콘관을 제거합니다.
  • 본원에서는 국소마취로 내시경하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하며 당일 입원, 당일퇴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지위로